‌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024년 종무식 인사말 및 문구ㅣ망년회 송년회 식순ㅣ2025년 시무식

etc

2024년 종무식 인사말 및 문구ㅣ망년회 송년회 식순ㅣ2025년 시무식

라이트케어 2024. 11. 20. 16:35

오늘은 2024년 종무식 인사말 및 문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외에도 망년회 혹은 송년회, 2025년 시무식이라고도 하는데요. 직장을 다니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맞이하게 될 상황입니다. 회사를 운영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더욱 고민이 될 수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을 잘 참고하셔서 성공적인 종무식을 진행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목차

     

     

     

     

     

     

    2024 종무식 트렌드

     

     

    2024년 종무식의 가장 큰 변화는 하이브리드 형태의 도입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어려울 것 없이 여러 형태가 짬뽕된 형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실제로 HR 전문가 설문 결과에 따르면, 전통적인 대면 종무식은 감소 추세(33%)를 보이고 있으며, 하이브리드 형식(45%)과 자율 휴가형(22%)이 대세로 자리 잡고 있다고 하는데요. 다양한 기업이 채택한 종무식 트렌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전통 대면 종무식: 여전히 강한 소속감을 형성하지만, 참석 부담을 줄이기 위해 간소화된 프로그램으로 진행하는 추세입니다.
    • 하이브리드 종무식: 일부는 오프라인, 일부는 온라인으로 참석하여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줄이는 추세입니다.
    • 자율 휴가형 마무리: 종무식 대신 특별 휴가나 간단한 선물로 한 해를 마무리하는 추세입니다.

     

    직원 만족도를 높이는 트렌드를 활용해 조직의 특성에 맞는 종무식을 기획하는 것이 중요하겠는데요. 성공적인 종무식을 기획하기 위해서는 우선 내부적으로 자유롭게 의견을 낼 수 있는 편안한 분위기가 뒷받침이 되어야하지 않을까 싶네요.

     

     

     

     

     

     

     

     

     

    종무식 프로그램 구성

     

    성공적인 종무식을 위해 알맞은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 구성 예시인데요. 아래를 참고하셔서 어떤 순서로 어떤 프로그램을 구성하면 될지 잘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시간 프로그램 직급 소요시간
    14:05 대표 인사 대표이사 15분
    14:20 실적 보고 부서장 20분
    14:40 시상식 임원 15분
    14:55 폐회 사회자 5분
    14:00 개회 선언 사회자 5분
    • 시상식 팁
      • 올해의 성과와 관련된 수상자에게 간단한 소감을 받을 시간을 주면 좋습니다.
      • 팀워크와 창의성을 높인 직원들을 특별히 언급하면 참여도와 사기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 참여형 프로그램:
      • 올해의 베스트 순간 투표, 소원 적기 등 참여형 코너를 포함하면 더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직원들이 선호하는 종무식 프로그램은 형식적인 요소보다 의미 있는 경험을 중시합니다. 최근 설문조사에서 직원들이 뽑은 선호 프로그램 TOP 5를 소개합니다.

     

    1. 간단한 마무리와 충분한 휴식 (42%): 업무가 아닌 편안한 분위기의 마무리 행사 선호.
    2. 성과 공유와 포상 (28%): 팀워크와 성과를 인정받는 시상이 긍정적 영향.
    3. 팀별 자율적 모임 (15%): 팀원 간 소규모 모임으로 한 해를 마무리.
    4. 온라인 실시간 소통 (10%): 장소와 상관없이 함께하는 경험 제공.
    5. 기타 창의적 아이디어 (5%): 회사 특성에 맞춘 맞춤형 행사.

     

    여기서 포인트는 직원들에게 사전 설문을 실시해 선호도를 반영하면 성공적인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함으로써 기대감을 유발시키고 기다리게 하는 것도 어떻게 보면 전략입니다.

     

     

     

     

     

     

     

     

     

    종무식 직급별 인사

     

    직급에 따라 전달해야 할 메시지는 달라야 합니다. 인사말의 톤과 메시지는 각자의 역할에 따라 조정되면 더욱 효과적인데요. 우선은 하기 메세지의 방향성을 잘 참고하셔서 준비해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CEO를 위한 인사말
      • "우리 회사의 성장은 여러분 모두의 열정과 노력 덕분입니다. 올해의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에도 더 큰 도약을 기대합니다."
      • 핵심: 회사의 비전을 강조하며 직원의 노고를 진심으로 치하.
    • 팀장 및 부서장
      • "우리 팀이 올해 이룬 성과는 정말 대단했습니다. 내년에는 더 즐겁고 멋진 일들을 함께 만들어갑시다!"
      • 핵심: 팀워크와 긍정적 분위기 강조.
    • 개별 직원 대상
      • "올해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가족과 함께 따뜻한 연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 핵심: 개별적인 감사와 인간적인 연결 강조.

     

    이처럼 맞춤형 메시지가 전달된다면 종무식에서의 공감대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이며, 개별 직원의 경우 감사  뿐만 아니라 의지나 포부를 부담스럽지 않고 짧게 밝히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종무식 업종별 인사말

     

    종무식 연설문은 업종과 기업 문화에 따라 다르게 구성되는데요. 하기는 업종멸로 종무식 인사말을 예시로 정리하였습니다. 사실 전체적인 구조와 원리는 동일하기 때문에 업종만 바꿔서 진행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 IT 기업:
      "올해 우리가 만든 서비스가 100만 명의 삶을 변화시켰습니다. 내년에는 200만을 목표로 더 큰 도전을 함께 합시다!"
      • 강조점: 성과의 숫자로 명확히 표현하고 미래 목표 설정.
    • 제조업:
      "현장에서 안전과 품질을 지키느라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내년에도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작업 환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 강조점: 직원들의 헌신과 안전 관리.
    • 서비스업:
      "올해 고객 만족도 95%를 달성했습니다. 이는 여러분 모두의 노력 덕분입니다. 고객과의 신뢰를 더욱 강화합시다."
      • 강조점: 고객과의 관계와 직원 노력 치하.

     

     

     

     

     

     

     

     

     

    2024 종무식 체크리스트

     

    종무식은 단순한 행사 이상의 의미를 지닙니다. 따라서 사전 준비는 성공적인 진행의 핵심입니다. 구체적인 준비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01. 행사 일주일 전

    • 인사말 초안 작성: 대표 및 부서장의 연설문 초안을 준비하고 검토합니다.
    • 주요 성과 정리: 부서별로 올해의 성과를 수치화하거나 사례로 정리해 공유할 준비를 합니다.
    • 시상 내역 확정: 수상자 선정 및 시상 부문(예: 최우수 직원상, 팀워크상 등)을 최종 확정합니다.
    • 장소 예약 및 장식 준비: 행사 장소를 확정하고, 배너나 장식 등 분위기를 조성할 아이템을 준비합니다.

     

    02. 행사 3일 전

    • 장비 점검: 영상 및 음향 장비의 리허설을 통해 문제점을 사전에 파악합니다.
    • 선물 포장 및 확인: 참석자에게 제공할 선물(감사 카드, 소정의 기념품)을 준비합니다.
    • 참석자 명단 검토: RSVP 상태를 점검하고, 미응답자에게 재확인을 요청합니다.

     

    03. 행사 당일

    • 최종 리허설: 행사 순서를 최종 점검하고 모든 발표자와 사회자의 동선을 체크합니다.
    • 행사장 준비: 배너 설치, 좌석 배치 확인, 물품 배포 등 세부 사항을 점검합니다.
    • 여유 시간 확보: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비해 10~15분의 여유 시간을 계획에 포함합니다.

     

    체계적이고 세심한 준비는 종무식을 더욱 의미 있는 시간으로 만들어 주리라 보는데요. 참석자들이 준비 과정을 인식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진정한 준비의 완성의 포인트라고 합니다.

     

     

     

     

     

     

     

     

     

    시무식과 연결

     

    종무식이 끝난 후에는 다음 해를 준비하며 조직의 연속성을 강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 종무식 후 해야 할 일:
      • 감사 이메일 발송: 모든 참석자들에게 개인적 감사와 함께 행사의 의미를 정리한 메시지 전송.
      • 행사 사진 및 동영상 공유: 단체 사진, 수상 장면 등을 공유하여 조직 내 유대감을 강화.
    • 시무식과 자연스럽게 연결:
      • 종무식에서 공유한 올해 성과를 기반으로 내년 비전을 제시하세요.
      • 예: "2024년의 성공을 발판으로 2025년에는 더욱 크고 멋진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합시다."

    효율적인 마무리와 연결은 조직의 동기 부여와 단합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마무리하며

     

    이상으로 오늘 2024년 종무식 인사말 및 문구, 시무식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모로 관심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잘 참고하셔서 현명한 소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