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허리 삐끗했을때 회복기간, 자세, 운동

etc

허리 삐끗했을때 회복기간, 자세, 운동

라이트케어 2024. 2. 6. 00:45

오늘은 허리 삐끗했을때 회복기간, 자세, 운동 대해서 알아볼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보다 허리 삐끗하는 일이 많은데요. 한번 삐끗하면 꽤나 오래가고 아무래도 허리는 코어에 해당하기 때문에 여간 신경쓰이는 일이 아닐 수 없죠. 그래서 스트레칭을 하거나 찜질을 하거나 하는데요. 오늘은 허리 삐끗했을때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종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허리 삐끗했을때 회복기간

     

    아시겠지만 당연히 사람마다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 이거다라고 말씀드릴 수 없는 점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일반적으로 허리 삐끗하고 나서 스트레칭을 할 수 있을 때까지 회복하는 기간은 2~3주 정도라고 합니다. 다만 완전 회복하는데까지는 2~3개월 정도 소요된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NO.1 관절 영양제 🔍

     

     

     

    허리 삐끗은 요추염좌라고도 합니다. 다른말로는 급성요추염좌라고도 하는데요. 허리 뼈 부분에 있는 요추인대가 손상을 입으면서 발생하는데요. 정말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흔하게 발생하며 특히 무거운 것을 들고 내릴 때 가장 자주 발생합니다.

     

     

    실제 저도 헬스장에서 스쿼트를 하다가 갑자기 악 소리와 함께 3일동안 드러누워있었던 적이 있었는데요. 심한 경우에는 조금만 뒤척여도 아프며, 마치 허리디스크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요추염좌는 허리부근의 통증만 존재하지만, 허리디스크는 다리까지 통증이 번지고 크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허리 삐끗했을때 대처방법

     

    우선은 가장 먼저 가정에서도 할 수 있는 찜질을 추천드립니다. 찜질의 종류에는 두가지가 있는데. 증상에 따라 다른 찜질방법이 필요합니다. 

     

     

    • 냉찜질 : 급성적 통증은 냉찜질이 필요합니다. 붓기가 있는 초기상태에 좋으며, 염증을 완화 및 붓기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온찜질 : 붓기를 가라앉힌 다음에 해주는게 좋으며, 혈액순환을 활성화 시켜 상처 회복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럼에도 통증이 심각하다면 당연히 약을 복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염 진통제를 함께 섭취하면서 통증을 가라앉힐 뿐만 아니라 염증을 완화하는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땐 반드시 내원하여 상담을 받은 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관절 통증에 좋은 건강식품 🔍

     

     

     

     

     

     

     

     

    허리 삐끗했을때 자세

     

    평소의 자세 관리도 정말 중요합니다. 허리를 한번 삐끗하면 평소에는 편안했던 자세도 불편해지기 마련인데요. 특히 누워있을 때 가만히 누워있기만 해도 아픈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아래 두가지만 지켜주시면 되겠습니다.

     

     

     

    • 너무 푹신한 매트리스나 침대에 누워있지 말자
    • 다리에 베개를 받쳐서 누워있자

     

     

    이완된 상태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너무 푹신한 매트리스는 척추를 받쳐주지 못해서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여, 단단한 매트리스에 누워있는 것을 추천드리며, 무릎 아래에 베개를 받치면 허리에 가해지는 압력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누워서 의자나 침대 위에 발을 얹는 자세도 좋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여러가지 자세를 취해보시고 통증이 없고 편안한 자세가 가장 좋겠습니다.

     

     

     

     

     

     

     

     

     

    허리 삐끗했을때 운동

     

    우선은 운동은 하지 않는것이 오히려 좋습니다. 증상이 심각하다면 회복에 전념을 하신뒤에 허리 근육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을 해도 늦지 않는데요. 오히려 무리하다가 만성 염좌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무리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회복 UP 인기 관절식품 🔍

     

     

    어느정도 통증이 완화되었다면 가벼운 운동부터 하는 것이 좋습니다. 누워서 다리를 쭉 펴고, 약 45정도 다리를 들어올리는 하지직거상 운동이 좋은데요. 이후로 가벼운 걷기도 허리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칭도 자제하는 것이 좋은데요. 어느정도 일상 생활이 가능하다면, 스트레칭은 효과적입니다. 허리 근육의 유연성을 늘리고, 디스크 사이의 간격을 넓혀줄 수 있는 고양이 자세가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허리 삐끗했을때 주의사항

     

    • 사우나는 피해주세요.
    • 너무 뜨겁거나 너무 차가운 물 목욕은 자제해주세요.
    • 과도한 스트레칭 자제해주세요.

     

    위는 무조건적인 내용은 아닙니다. 자신의 통증과 심각도에 따라서 주의가 필요한 내용이며, 통증이 있고 할까말까할 때에는 되도록이면 하지 마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운동이나 스트레칭도 다 낫고 난 후 해도 늦지 않기 때문에 자제해주세요.

     

     

     

     

     

     

     

     

    마무리하며

     

    이상으로 오늘 허리 삐끗했을때 대처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모로 관심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잘 참고하셔서 현명한 생활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